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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포 매출 부진시 대처
  09/10 13:10      조회 : 5091      글쓴이 : 김병수
   
   

 




점포를 운영하다 보면 매출 부진으로 인하여 운영에 애로가 있을 수 있다. 지속적인 매출과 이익을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매출이 하락하는 원인에 대해서 철저하게 분석하고 대응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매출하락의 원인에 대해서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개선을 실행해야 할 것이다.

빠르게 변화되는 트랜드, 시장환경의 변화등으로 인하여 주위에 언제든지 경쟁점포가 생겨나는 것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점포창업 당시에 가졌던 열정과 초심을 잃지않고 끈기있고, 탄력적으로 운영을 하게 되면 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매출변화에 대한 정확한 조사

점포의 매출을 영업 시간대별로 분석해서 점포의 전체 매출 변동에 대하여 조사할 필요가 있다.

업종에 따라 매출 시간대별 차이는 있겠지만 정확한 매출 분석을 통하여 매출하락이 특정 시간대에서 이루어 졌는지, 전체적인 매출의 하락을 가져 왔는 지에 따라 선택되는 판촉전략역시 달라진다.

그리고 요일별 매출변화와 경쟁업체 및 인근지역의 매출상황 역시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경기침체로 인하여 상권전체 매출이 하락을 가져 왔는지, 특정업종만 매출의 하락이 이루어 졌는지 역시 간과하지 않고 확인하자.

고객에게 물어보자

매출의 하락이 가져 올때, 점포 운영자 자신은 잘 보지 못한 문제점들을 고객들이 더 잘 알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내방한 고객들에게 설문조사등을 통하여 점포 매출이 활성화 될때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 장점과 개선점에 대한 파악은 항상 수시로 이루어 져야할 필요가 있다. 고객만족이 실현되지 않은 점포는 항상 뒤처지게 된다.

내부요인조사

점포의 관리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내부 개선점을 빠르게 바꿔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점포 내부 인력의 서비스와 업무 숙련도, 용모와 태도가 고객에게 호감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하고, 영업준비와 접객이 점포 활성화 시기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다시한번 확인하자.

그리고, 점포 내부 각종 장비와 집기의 상태를 파악하고 제공되는 메뉴의 맛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지, 광고 및 홍보는 정확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지, 점포 내부와 외부의 청결상태는 어떠한지에 대해서 체크하자.

외부요인조사

점포가 입점한 지역의 상권의 변화, 경기 및 업종분포 변경등이 직접적으로 본인의 점포의 매출 하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지 유무에 대해서 파악을 한다.각종 공사 및 주거지의 확장 및 축소 등 유동인구의 흐름이 어떤 형태로 변하고 있는지 여부도 확인한다.

메뉴 개선

현재 판매되고 있는 메뉴의 만족도와 선호도에 따라서 신메뉴를 개발해야 할 시점이 올 수도 있으니 판매되고 있는 메뉴의 수량이 어느정도 되는지 정확한 파악이 필요하다.

매장 및 메뉴 홍보

오픈초기에 집중된 홍보는 매장이 점차 안정기에 접어들게 되면, 대부분 지속적인 홍보를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다. 지속적인 홍보를 통하여 고객의 곁에 항상 내가 있다는 인식을 심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정기적인 이벤트를 통하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타겟 고객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또 이 서비스를 적절한 비용을 투입하여 고객에게 알릴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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